CALL FOR PAPERS

2015 ELLAK GRADUATE COMMITTEE SEMINAR

 

영어영문학과 소통: 언어, 역사 그리고 타자

 

주최: 한국영어영문학회 (ELLAK)

일시: 2015630

장소: 연세대학교

 

올해도 한국영어영문학회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세미나 주제는 영어영문학과 소통: 언어, 역사 그리고 타자이며, 20분의 발표 논문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대학원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세미나 목표 및 주제:

 

언어, 역사, 그리고 타자는 영어영문학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한 번쯤 생각해보았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키워드들입니다. 언어가 중립적인, 혹은 투명한 의미 전달의 도구가 아니라, 의미를 변형하고 때로는 만들어내는 힘이 있는 매체라는 인식은 영어영문학 연구의 근간에 있습니다. “어떻게 말하는지는 무엇을 말하는지와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에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엇을을 규정하기도 합니다. 역사적 현실이 어떤 식으로 언어에 의해 만들어지고 왜곡되며 또 언어에 의해 파악되는지, 타자성과 주체성은 역사적·언어적??의 주된 관심 영역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는 어학과 문학, 문학과 다른 학문들이 공유하는 관심이기도 합니다. 이번 영어영문학회의 취지는 언어, 역사, 그리고 타자라는 키워드들을 통해 대학원생들이 분야를 넘어 서로 소통하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과 생각들을 서로 나누며, 새로운 생각을 얻어갈 수 있는 장이었으면 합니다.

 

키워드

언어, 해체, 구조주의, 탈구조주의,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역사, 역사의식, 국가, 경계, 타자, 주체, 정체성, 소수자, 소통, 통섭, 보편성, 개별성 등.

 

일반 세션의 경우 영국 문학, 미국 문학, 영어 문학, 비교문학, 비평이론, 희곡 및 영화 연구, 젠더 연구, 번역 연구, 언어학, 실용언어학, 영어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의 발표 참여를 환영합니다.

 

등록 안내

신청서 제출 마감일: 201563*첨부된 신청서 양식을 따르시면 되며, 초록(250단어)은 선택사항입니다.

발표 참여 여부 공지: 201565

전체 발표문 제출 마감일: 2015622

신청 및 문의: 방수영 (연세대학교) ellak2015@daum.net

 

추가 정보는 한국영어영문학회 홈페이지 (http://www.ellak.or.kr) 참고